본문 바로가기
재가복지센터 홍보

재가복지센터 홍보 방법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by 지홀릭컨설팅 2024. 4. 9.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입니다.
장기요양기관인 재가복지센터를 12년동안 운영한 경험으로 현재 재가복지센터를 컨설팅하고 관리하고 있는 회사를 이끌고 있는 상황에서 재가복지센터 홍보는 어느 한가지라도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고 영 아닌 방법, 돈이 부담되는 방법, 꾸준히 할 수 없는 방법은 아예 시도 조차해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게 좋은 방법일지라도 보호자, 어르신의 가족들에겐 그렇지 않을 수 있기에 여러가지 방법과 수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창업 초기에는 보험 영업과 동일하게 지인들에게 널리 알리고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지역사회의 종교활동도 필요하고 지역사회에서 봉사활동도 필요합니다. 주민센터와 연계해서 김장 봉사 등을 통해 어르신들께 나눠드리는 일도 좋고 반찬봉사 등도 지속적으로 활동하면 지역 내 어르신들이 등급을 받으시거나 하면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업체에 맡겨서 하는 블로그, SNS 광고는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업체에서 이런 장기요양기관을 운영한 경험이 없다 보니 노출에 대한 부분은 긍정적일 수 있지만 노출되는 정보가 오히려 장기적이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광고 업체 컨택시 이런 장기요양기관에 대해 잘 아는 업체 등을 이용하거나 내가 컴퓨터 활용에 자신이 있다면 직접 운영해 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전단지는 거의 유입이 안되는것 같고 요즘엔 꾸준히 광고할 수 없는 매체이다 보니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모님을 맡기는 보호자 입장에서는 입소문이나 구전 등의 지인을 통한 소개가 더 확실하지만 내가족의 건강상의 안좋은 소식을 가까운 지인에게 알려주기 싫어하는 부분이 있어 입소문으로 소개해주는 경우가 적고 요양보호사를 통한 소개는 그나마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도 관리가 잘안된다면 오히려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을 다른 센터로 빼돌리는 경우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이용자 어르신 및 요양보호사 관리는 필수라 생각됩니다.

해보지 않고 안된다고 단정짓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만 아닌 방법을 맞다고 시도해 보는 것도 시행 착오의 연장선일 뿐입니다. 내 기관에 맞는 광고나 홍보 방법은 무엇인지 어떤것이 효과적인지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해서 성공적인 장기요양기관 운영이 되시기 기원드립니다.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