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가복지센터 홍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 홍보

by 지홀릭컨설팅 2024. 2. 21.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입니다. 

재가복지센터의 홍보 수단은 지난 15년간 끊임없이 변화해 왔습니다. 직접적인 오프라인 홍보에서 온라인 홍보로 바뀌었으며 이는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장소에 구애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게 되었고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에서의 공공 와이파이 이용 확대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2020년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생활이 익숙해 져서 인지 이제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2024년 장기요양기관의 홍보 수단도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온라인 마케팅으로 점진적으로 변화되어 왔고 누구나 스마트폰이 없어서는 안되는 요즘, 그 비중은 더욱 높아졌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1. 공식 블로그 홍보
기관개설 전부터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보다는 효과가 많이 떨어졌지만 누구나 손쉽게 인터넷 포탈을 통해 검색하는 정보 습득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장기요양기관의 브랜드를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하며 기관의 공식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잠재 고객분들께 기관을 알리고 장기요양 제도에 대해 알려서 등급 신청 및 급여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 안내, 고객(이용자, 보호자, 예비 고객)분들과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지역 내 장기요양기관의 과다경쟁에서 기관이 우위를 점할 수 있고 기관의 브랜드 제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도록 하는데 유용한 홍보 수단입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장점은 내 기관이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 서비스에 대해 자유롭게 홍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서 제일 많이 그리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이고 꾸준한 컨텐츠 등록이 필요하며 기관 정보 제공, 장기요양 제도 안내, 노인복지, 건강 정보 등을 제공하여 관심있는 고객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이끌어 내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홍보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2. 유튜브 및 동영상 홍보
만 3세이상 81.2%가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이는 국민 대다수가 이용 경험이 있으며 이용자의 73.7%가 하루 1회 이상, 주 평균 4.5시간 동영상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20대가 5.6시간으로 제일 많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지만 10대 4.8시간, 30대 4.7시간, 40대 4.3시간, 50대 4.2시간, 60대 3.4시간, 70대이상 3.6시간으로 모든 연령이 동영상 서비스에 대해서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고 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동영상 매체는 유튜브, 네이버 TV, 카카오TV, 아프리카TV, 넷플릭스 등이며 유튜브 시청 시간은 전 연령대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동영상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력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지만 그 수단에서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에 대한 비중이 높아졌고 앞으로도 더욱 증가될 예정입니다.

3. SNS 홍보(페이스북, 엑스(구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등)
SNS 홍보의 장점이라면 타겟팅 홍보일 것입니다. 특정 연령, 성별, 선호도, 기호도에 따라 타겟팅이 되기 때문이고 문장 실력이 없어도 사진을 잘찍지 못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파급력과 전파력은 매우 높습니다. 부담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유명한 연예인이나 정치인, 남녀노소 누구나 인터넷상에 친구가 될 수 있기에 파급력이 높습니다. 각 매체를 적절히 잘 활용하고 이용한다면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4. 카페(네이버, 다음 등)
예전 만큼의 큰 효과는 없고 관리 또한 힘들지만 꾸준히 잘 관리한다면 어느 매체보다도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카페는 누구나 쉽게 가입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매체이지만 회원 가입과 카페 활동에 따른 등급과 이용이 구분되어 있기에 열심히 활동한 회원은 쉽게 이탈하지는 못하는 부분도 있어 시간과 노력만 투자 된다면 장기적으론 나쁘지 않지만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지 못하면 순식간에 무용지물의 유령카페로 변하게 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5. 키워드 광고(네이버, 구글 등)
키워드를 선정하고 예산 설정 후 그에 맞추어 광고를 진행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광고지만 키워드 광고 하나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최초 유입 수단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전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반적인 온라인 마케팅 수단, 기법들이 동반 되어야 합니다. 단기간에 효과를 얻기 어렵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부담이며 단가가 낮은 키워드는 효과가 없어 예산과 키워드 운영에 대한 기관 나름의 규칙을 정해 광고 효과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수단이 있으며 온라인에 대한 정보의 습득이 이젠 일상이 되어 구시대 적인 수단에 의존하기 보다는 우리도 이런 시대에 맞추어 기관을 알리는 홍보기법을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지홀릭컨설팅에서는 기관에 실정에 맞는 광고를 실시하도록 도와드립니다. 기관 홍보에 도움이 필요하신 기관은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지홀릭컨설팅 02-3280-9980